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계획이 치밀할수록 실패할 확률은 낮아진다: 블리스 정의

by 설마진짜 2023. 7. 10.

"블리스 정의"는 미국의 경영과학자인 에드 블리스(Ed Bliss)가 제기한 이론이다.블리스는 중학교에서 한 가지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 세 그룹의 학생들에게 20일 동안 다른 방식으로 슛하는 기술을 훈련 하도록 요구했다.

첫 번째 그룹의 학생들은 20일 동안 매일 슛하는 훈련을 했고 첫날과 마지막 날의 성적을 기록했다.

두 번째 그룹의 학생들 역시 첫날과 마지막 날의 성적을 기록했는데 그들은 20일 동안 어떤 훈련도 하지 않았다.

세 번째 그룹의 학생들은 첫날 성적을 기록한 후 매일 20~30분씩 상상 속에서 슛 훈련을 했다.만약 슛이 안 들어가면 그들은 상상 속에서 자세를 고쳤고 마지막 날이 되었을 때 마지막 성적을 똑같이 기록했다.

 

어느 조의 성적이 제일 빠르게 올랐을까?답은 의외였다.상상 속에서 훈련한 세 번째 그룹의 골인율은 26%나 상승했고 매일 실제로 훈련했던 첫 번째 그룹은 24%가 상승했다.당연히 어떤 훈련도 하지 않은 두 번째 그룹은 전혀 진전이 없었다.세 번째 그룹의 상승이 첫 번째 그룹보다 빨랐던 이유는 첫 번째 그룹은 기계적이고 반복적으로 연습한 데 비해 세 번째 그룹은 매번 슛하기 전 모든 동작을 세세하게 구상하며 확실하게 정리한 후 그것을 머릿속 깊이 새기며 훈련했기 때문이다.

따라서 진짜 슛을 했을 때 그들의 뜻대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.이것이 바로 "블리스 정의"다 비교적 많은 시간을 들여 하나의 작업을 계획하면 실제로 이 일을 처리할 때 걸리는 시간은 줄어드는 것을 말한다.

 

블리스의 실험을 오랫동안 이어져 온 하나의 오해를 깨뜨렸다.그것은 바로 오랜 시간 부지런히 연습하면 반드시 능숙해진다는 것이다.앞서 실험에서 세 그룹 중 부지런히 연습해 능숙해진 첫 번째 그룹의 성적은 머릿속에서 가상으로 연습한 세 번째 그룹보다 좋지 않았다.이는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일이 가져오는 결과는 미리 반복적으로 계획하고 이미지화한 경험과는 비교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설명한다.따라서 무슨 일을 하든 치밀한 계획이 필요한 이유는 계획성이 숙련도보다 훨씬  더 가치 있기 때문이다.

 

이처럼 한 가지 일을 잘하기 위한 유일한 선결 조건은 바로 사전에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."블리스 정의"는 우리에게 초기에 계획과 수단을 취하는 시간은 매우 가치가 있다고 말한다.또한 계획된 시간이 길고 치밀할수록 실제 일을 할 때의 효율성은 높아진다고 말하고 있다.